컨디션 관리를 실패해서 졸고 있는 직장인


너무 바쁜 일상을 보네다 보면 너무 피곤하고 자고 싶어도, 막상 잠이 들 때 쯤엔 잠이 안와 고생을 하던 경험 한번씩 해보셨죠?? 정말 내몸은 피곤한데, 이젠 정말 자야 되는데 잠이 안오고 해는 떠오고 그러다 꼬박 밤을 새고 회사에 출근하곤 하죠, 그래서 오늘은 이런 악순환을 없에기 위해 필요한 생활습관을 하나부터 열까지 알아보려 합니다.

평소에 잠을 잘 못자고 밤새는 경우가 많고 컨디션 관리가 잘안되는 사람이라면 집중을 해서 읽어주길 바래요!!


퇴근 이후 밤에 잠을 잘 못자는 경우

평소에 잦은 야근과 빠듯한 프로젝트 일정 때문에 늦게 퇴근하고 집에선 피곤한데 잠은 안오고 회사에 출근하면 컨디션 관리를 못해서 졸기도 하고 진짜 오늘은 퇴근하고 나선 집에 가서 바로 자야지 하는데, 막상 집에 가면 잠이 안오고 몸은 분명 피곤한데 잠을 못자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그 이유는 카페인 섭취가 쉽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예전에 비해 동네에 커피( 카페인 음료 )를 파는 매장이 많아졌습니다. 이제는 동네에 작으면 카페가 2개 많으면 10개가 넘는 곳 도 있는데요, 이렇게 카페인 섭취가 쉬운 환경에 놓인 만큼 현대인들의 카페인 섭취는 열에 아홉은 하고 있어요.



피곤한 직장인의 카페인 섭취 습관



카페인의 각성 효과는 은근히 오래 지속이 됩니다.

커피, 핫식스, 레드불 같은 카페인 각성제 음료수들의 지속시간은 생각 외로 오랫동안 지속이 됩니다. 아침에 커피 한잔을 마시고 점심 시간 이후 카페인 음료를 마셨다면, 그 효과는 퇴근 이후에도 계속 되는데요.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로 "피곤"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침식사 대신 모닝커피를 먹는 사람이 많은 만큼 우리는 하루중에 카페인 섭취가 아무렇지 않고 거부감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곤하기 싫어서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데 이게 퇴근 이후에는 되려 독이 되어 나에게 돌아오기 때문에 아침부터 커피를 마시거나 퇴근 3시간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경우는 되도록 피하길 바랍니다.


카페인 몸에 축적 될 수록 잠은 더 안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사회초년생일 때 먹던 커피의 잠이 깨는 효과와 회사생활 5년이 지났을 때 먹는 커피는 다릅니다. 보통 이게 자신의 나이가 들어 체력이 안좋아졌다 느꼇지만, 아닙니다. 그냥 카페인을 오랫동안 마셔서 이제 커피를 마셔도 더 이상 큰 효과가 없는겁니다.

효과가 미미해졌다고 해도, 잠이 안오는 각성효과는 있습니다. 즉, 커피를 마셔서 잠은 안오지만 피로감은 그대로라는 말이죠. 피로감을 없에는 각성 효과는 약해지고, 카페인이 축적이 되어 잠을 푹자는 느낌은 점점 없어지게 됩니다.

컨디션 관리를 위한 직장인 꿀팁

  1. 모닝커피는 되도록 피하기

  2. 아침엔 식빵 1조각이라도 챙겨 먹기

  3. 나트륨 및 인스턴트 음식 피하기

  4. 퇴근 이후 술자리를 되도록 피하기

  5. 잠자기전 스마트폰 시청 금지

  6. 퇴근 3시간전에는 커피 마시기 금지

  7. 점심시간 수면 대신 산책하기

소중한 내몸의 생활 패턴 되찾기

분명 카페인 섭취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다만, 이런 카페인 섭취가 과도하게 자주 있으면 안되는데요. 그래서 우리는 스마트하게 카페인 음료를 마실 필요가 있습니다. 주간에 피곤하다고 해서 너무 잦은 카페인 음료 섭취는 되도록 피해주시는게 좋으며, 어젯 밤에 잠을 못자다고 해서 점심시간에 몰아서 자지 말고 조금 참았다가 퇴근 이후 바로 침대로 가서 한번 수면을 해보세요.

잠을 못자는 날이 많아 너무 피곤할 경우엔 반차라도 써서 자신의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