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에서 개발자로 일하는 것은 다른 개발자 분야와는 다르게 몇가지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개발을 하게 되면 다른 IT 기업에 비해 업무 강도가 낮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에 개발자들은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요즘엔 반응형 산업이라고 해서 it계열에서는 예전과 달리 한가지 언어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요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스마트 팩토리 같은 경우엔 간단한 명령과 응답을 통한 "실행"이라는 결과값만 도출이 되면 되기 때문에 메리트가 큰편이죠.
스마트 팩토리, 역시 가장 큰 장점은 안정적인 직장을 제공합니다.
한 번 습득한 지식이 장기적으로 유용하며, 경제적 보상도 높은 편입니다. 입사 난이도도 낮아 기회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계속 변화되고 업데이트 되는 여러 언어들에 대한 유동적인 움직임을 가져야 되는 다른 분야의 개발자와는 조금 다르죠. 개발 공부에 대한 열정과 재미가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추천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이제는 국가자격증도 생기게 되는 스마트 팩토리 개발자
아이러니하게도 스마트 팩토리 개발자들은 앞서 설명한 메리트 때문에 몇몇 업계에서는 무시를 받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완성도 높은 4차 산업이 도입 되기 이전이기 때문에 3차산업의 뒷받침을 받아야 하는 시기인 만큼, 스마트 팩토리 공정은 현대 시기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 중 1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발걸음에 맞춰 유능한 스마트공장 개발자들을 위한 국가공시 자격증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가 탑재된 공정들은 어떠한가
현재 공정 시스템의 주축이 되는 개발 분야에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개발자들은 실제 경력이 부족하거나 기초적인 기술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결국 프로그래밍 분야이기 때문에, 자신 위에 사수가 없거나 시스템을 만든 하청업체와 연락이 되지 않는다면 자신이 직접 코드를 뜯어봐야하기 때문에, 코드를 해석하는대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생길 수 있죠.
그와 더불어 시스템에 있어 오류와 에러에 대한 가변성이 좋은 코드로 작성했을 경우는 미비하기 도하며 가독성이 좋은 코드로 입력했을 확률이 적습니다. 그와 더불어 개발 지식이 없는 현장직 상사에게 받는 업무 지시가 명확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이런 부분은 많이 답답하고 퇴사를 마렵게 하는 부분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레거시 시스템들은 대부분 c++이고, 요즘은 c# 쓰는 추세
다른 언어와 달리 자신이 사용하는 시스템 ( 스마트 팩토리 공정에 기계에 입력된 코드 )만 해석하면 되기 때문에 개발 공부를 취업 이후에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공장에 취업에 용이한 자격증
- IT 기술 분야
MES 자격증: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시스템 중 하나인 MES 시스템에 대한 전문 지식을 증명합니다.
ERP 자격증: 기업의 전체적인 자원을 관리하는 ERP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구축 능력을 인증합니다.
PLC 자격증: 공장 내의 자동화 장비를 제어하는 PLC 시스템에 대한 전문 지식을 증명합니다. - AT(자동화기술) 분야
자동화기술산업기사 자격증: 자동화 기술에 대한 기본 지식과 실무 능력을 증명합니다.
제어계측기술사 자격증: 제어 시스템의 설계 및 구축 능력을 평가하며, PLC, 센서, 모터 등에 대한 이해도를 증명합니다.
CAD 자격증: 자동화 장비의 설계 및 도면 작성에 필요한 CAD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검증합니다. - OT(운영기술) 분야
산업기사(생산관리): 생산 공정의 효율적인 운영과 생산 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을 증명합니다.
산업공학기사: 생산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생산 공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검증합니다.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자격증: 생산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생산 과정을 설계하고 개선하는 역량을 인증합니다.
스마트 팩토리 미래 전망
그래도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의 개발자로서는 많은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분야는 미래 제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인력을 소모하며 인건비를 지출하는 공장 보다는 기계를 이용한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하는 공장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간단한 반복업무 보다는 사람들은 이제 기계를 관리하고 정비하는 기술이 필요해질 것으로 전망이 되며 거기에 있어 시스템 개발자들의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결국엔 스마트 팩토리 개발자들도 다른 분야의 개발자들 처럼 지속적인 학습과 기술적 역량 강화가 필요합니다. 함께 노력하여 스마트팩토리 분야를 선도하는 개발자가 되어봅시다.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여정을 걸어봅시다. 감사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