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음식이 모여 있는 모습


맛있는 것을 먹다 보면 배부르는 것도 잊은채 계속 먹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게 많은 사람들은 아무리 맛있는 것을 먹더라도 배가 부르면 식사를 멈추게 되지만,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이나 정말 먹고 싶은 것을 먹고 행복한 사람들은 이런 감각도 잊은체 먹게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렇게 식욕을 억제하지 못하고 왜 계속 배가 부른대도 먹을 것을 계속 찾고 입이 심심해지는지 또, 이런 계속해서 먹게 되어 과식을 하게 되는 행위를 멈추게 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과식을 하는 이유는?

과식을 멈추게 하기 위해 요리한 양고기 요리
양고기 요리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행동을 멈추세요

사람들이 주중에 업무 중에 쌓인 스트레스, 인간관계, 사회 생활, 살아가다 자연스럽게 쌓이는 개개인의 스트레스 등 사람들은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게 됩니다. 여기에 있어 개개인이 스트레스를 푸는 행위도 다 다른편인데요, 여기서 몇몇 사람들은 맛있는 것을 먹으며 스트레스를 푸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보통, 이런식으로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과식을 하는 경우가 많고 배가 부르다는 것을 알지만, 먹는 것을 못 멈추게 됩니다. 이런 행동이 반복이 되면 습관이 되고 어느순간 부터는 배가 부른지도 모르고 계속 먹고 싶은 음식을 섭취하게 됩니다.




과식을 하면 무엇이 안좋은가?

에피타이저 먹고 밥먹고 디저트 먹고 야식까지 챙기는 사람

사람들은 과식을 하면 몸에 안좋은 것은 알지만 왜 안좋은지는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세세하게 따져 본다면 우선적으로 장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그만큼 위액 분비도 많아지고 소화 활동이 쉬지 않고 이뤄지게 되는데요.


기초대사량이라고 다들 들어 보신적 있을겁니다.

쉽게 설명을 해서 기초대사량은 특정 사람이 하루에 아무것도 안하고 단순히 살아가는대에만 필요한 에너지 열량으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평균남성의 기초대사량은 1100~1400kcal내외로 나옵니다.

이 이상은 불규칙한 패턴으로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활동이 쉬지않고 계속되고 이런 날이 많아 질 수록 장트러블이 자주 일어나고 고약한 방구냄새, 배에 가스가 차는 경우가 많아지기 때문에 이런 습관을 고치는게 제일 좋습니다.


과식을 하는 이유

  • 일상생활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행복한 감정이 너무 좋아서
  • 나의 식욕을 절제할 수 없어서
  • 먹으면서도 다음에 무엇을 먹을지 생각하기 때문
  • 미디어 매체에서 바이럴로 홍보하는 맛있는 음식들에 자주 노출 되기 때문

과식 하는 습관을 멈추게 하는 방법

저녁 식사를 하고 있는 가족
가치있는 저녁 식사

"먹는 것에 집착하지 마세요"

앞선 파트에선 과식이 무엇인지 왜 과식을 하면 안좋은지 알아봤습니다. 이번 파트에서는 이런 안좋은 습관을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5가지 제시를 해보려고 합니다.



1. 먹는 것에 집착하지 말고 가치 있는 즐거움을 찾으세요

단순히 먹지 말고 내가 직접 만들어 보는 가치를 찾아보세요

맛있는 것을 먹고 달달한 디저트를 먹으면 행복한 것은 당연하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중에선 식욕이 강한 사람이 많이 있기 때문이죠, 여기서 단순히 먹는 행위가 가치가 없고 맛있는 음식을 원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것으로 말하는게 아닙니다.

맛있는 것을 먹되, 조금 더 가치 있게 먹을 수 있게 해봅시다. 만약,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전부 배달로 시켜 먹는 사람들이 계신가요?? 배달 음식 같은 경우 대량의 기름과 msg 조미료가 많기 때문에 자극적인 입맛에 길들여지게 됩니다.

우리는 이런 정크푸드에서 벗어나서 밀페유나베나, 전골, 사골류 같은 우리가 직접적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이용을 해서 요리를 하며 내가 원하는 음식을 먹어봅시다. 즉, 요리라는 취미 활동과 함께 내가 좋아하는 음식도 먹게 되는 가치를 얻게 되죠.



2. 단순하게 먹지말고 계획을 해서 먹어보세요

단순하게 음식만 먹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건강도 찾고 내가 원하는 음식도 먹을 수 있게 계획을 수렴해보세요 헬스 트레이너, 바디빌딩을 하는 보디빌더 처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식단을 짜라는 말이 아닌, 단순히 아침 점심 저녁을 나누어 일반인도 실천할 수 있는 간단한 식사 루틴을 만들아보세요.

이런 루틴을 계획하는 습관을 기르면 불규칙한 식사패턴을 멈추고 과식도 자연스럽게 끊어낼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요리하는 취미와 더불어 식사계획을 수렴해서 가치 있는 식사를 즐기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3. 영양소도 공부를 하며 식사를 해보세요

요즘 채식주의자들이 많아진 사실아시죠?? 물론 건강하게 채식을 하는 사람도 있지만 과도하게 채식을 강요하는 사람도 많은 만큼 영양소에 대한 이해를 왜곡되게 해서 하면 좋지 않다는 점을 아셔야합니다. 즉, 여러분은 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생각을 해야됩니다.

이런 영양소에 대한 공부는 1번과 2번을 조금 더 원활히 실천할 수 있게 해주는 기초적인 발판을 마련을 해주며 앞으로 여러분이 살아가는 날에 나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어떤 음식이 나에게 필요한 것인지 알 수 있데 되어 시간이 날 때 한번씩 영양소 공부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4. 이제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지마세요

다른 활동도 충분히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활동이 많습니다. 과거 학창시절에 내가 좋아했던 활동은 무엇인지 나는 무슨 스포츠를 좋아하는지 한번 생각을 해보세요 과거에 저 같은 경우에는 춤을 추는 것을 좋아해서 한번씩 집에서 쉬느날에는 집에서 힙합 노래에 맞춰 팝핀을 추곤 합니다.

이런식으로 내가 좋아하는 활동을 하면서 집에서 스트레스를 풀어보세요 세상에는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푸는것 외에도 다양하게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활동이 많습니다. 혹시 혼자서 스포츠를 하기 싫은 사람들은 요즘 카카오톡 오픈채팅이 활발하게 운영 되고 있으니 근처 지역 동호회나 모임에 참여를 해서 스포츠를 즐겨보세요.



5. 다이어트 정보에 너무 집착하지마세요

과식을 멈추는 습관을 한번에 없에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우선적으로 과식을 하는 습관을 없에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지, 과식으로 인해 불어난 내 몸무게를 줄여주는 다이어트를 우선적으로 하면 안됩니다. 과식을 하는 안좋은 습관을 없에고 그 다음으로 다이어트 계획을 수렴해보세요





과식을 멈추게 하는 것은 나 자신의 마인드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우선적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ㅎㅎ

제가 말씀드린 내용을 종합적으로 요약을 하면 과식은 건강에 좋지 않고 당신의 장건강에는 더더욱 좋지 않습니다. 그와 더불어 이런 과식은 습관에서 비롯된 행동이기 때문에 이런 습관을 고치기 위해선 당신의 스트레스를 효율적으로 풀 수 있는 활동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삶을 더 가치있게 식사를 더 가치있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심하세요 과식을 멈추게 하고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마인드에 따라 다르며 거기에 따른 실천은 여러분의 마음가짐에서 출발이 된다는 점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