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AI 큐의 로고
네이버 검색 AI 큐


Cue는 네이버의 AI 검색 서비스로, 대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답변을 제공합니다.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떠오르는 생각을 대화처럼 입력을 하여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서비스를 AI를 통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 하기 위해 탄생한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아직 오픈 베타 버전으로 여러가지 시행 착오를 겪고 출시가 될 예정이며 다양한 에러와 오류를 수정한 이후 출시가 됩니다.


큐란 무엇인가??

Cue:는 Reasoning, Planning, Tool Usage, 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등을 결합한 언어 모델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이해하고, 서비스들을 계획하며, 툴로 사용하며, 검색된 결과를 바탕으로 답변을 생성합니다.

신뢰도가 높은 정보를 우선시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멀티 스텝 추론(Multi-Step Reasoning)을 통해 네이버 서비스들을 계획하고 검색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고려함과 동시에 사용자에게 추론 과정을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사용자가 왜 해당 답변을 받게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족할 수 있는 답변을 추론

계획된 검색을 수행하고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답변을 생성합니다. 이때 Hallucination을 줄이기 위해 더욱 신뢰성 있는 결과를 선택하고, 검색 결과와 답변의 사실성을 일치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모델은 자기 성찰(Self-Reflection) 기법을 사용하여 자체 답변을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사실적이며 일관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큐와 챗지피티의 차이점은??

챗지피티(ChatGPT)"Cue"는 각각 OpenAI와 네이버에서 개발된 두 가지 다른 인공지능(AI) 서비스입니다. 



큐는 네이버의 AI 검색 서비스

사용자는 대화처럼 생각이 떠오를 때마다 큐를 사용하여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수 많은 광고와 바이럴에 섞인 가짜 정보가 아닌, 진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달 할 수 있게 해주는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챗 지피티는 OpenAI에서 개발된 언어 모델

주로 일반적인 대화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응답을 다루는 범용적인 AI입니다. "Cue"가 특정 검색 및 질문 응답에 중점을 두고 있고, 아직 국내 사용자 위주의 정보만 들어있기 때문에 챗지피티의 역할과 범위가 더 광범위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피티와 비슷한 인공지능으로 알파카가 있습니다.



큐와 챗지피티 무엇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

아직까지는 챗지피티의 정보가 더 포괄적이고 범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챗 지피티는 대화와 질문 응답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 창의적인 글쓰기, 교육적인 목적의 대화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생성에 특화된 모델로, 자연어 이해와 생성 측면에서 다양한 작업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정 검색에 중점을 두는 "Cue"와는 달리, 지피티는 범용적인 언어 모델로 다양한 사용 사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특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정보의 포괄성과 범용성으로 볼 때의 견해일 뿐입니다. 네이버라는 검색엔진의 특성은 한국인 맞춤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원하는 답변을 찾을 때에는 오히려 Cue의 사용이 내가 원하는 답변을 찾을 수 있는 Ai모델로 손꼽힐 수 있죠.



네이버 AI 큐의 장단점

    장점

  • 대화 중심 검색 서비스 : Cue는 대화를 중심으로 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한국어 특화 : 주로 국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언어 처리에서 한국어에 특화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언어 범위 제한 : 한국어에 특화되어 있어, 다국어 사용자에게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제한 범위 : 특정 검색과 대화 기능에 중점을 둔 서비스로, 일부 다양한 사용 사례에는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ChatGPT의 장단점

    장점

  • 다양한 언어 지원 :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여 글로벌 사용자에게 적합한 다국어 환경을 제공합니다.

  • 범용 언어 모델 : 대화, 질문 응답 뿐만 아니라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토론, 창의적인 글쓰기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 가능합니다.

  • 유연한 응용성 :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며, 범용적인 언어 이해 및 생성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점

  • 일부 특화된 기능 부재 : 특정 검색 기능에 중점을 둔 Cue와는 달리, 특정 분야에서 깊은 특화된 기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 언어 처리 한계 : 특정한 언어에 특화된 처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화된 모델보다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큐의 특징과 사용법

  1. Human-like Searching (사람처럼 검색하기)
    사용자의 검색 질문을 사람처럼 이해하고 판단하여 최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더 복잡한 질문을 하더라도 이를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2. Trustworthy (신뢰할 수 있는 검색 결과)
    검색 결과를 기반으로 신뢰할 수 있는 답변을 생성합니다. 이를 위해 Reasoning(추론), Evidence Selector(증거 선택), Factually Consistent Generation(사실에 일치하는 생성)과 같은 세 가지 기술을 활용하여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답변을 생성합니다.

  3. Connected (연결된 검색 경험)
    사용자의 검색 흐름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이버 서비스와 연결하여 입체적이고 특화된 답변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파악하고, 더 나은 검색 결과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발전합니다.


실제 큐를 사용하면 어떤 모습일까??

기존 네이버 검색화면과 큐의 검색 화면
왼쪽 기존 네이버 vs 오른쪽 큐가 답변한 화면

기존에 무슨 제품이나 여행지를 검색하며 제일 첫 상단에 파워 링크 광고가 떠서 어떤게 좋고 어떤 물건이 나한테 알맞은지 잘모라서 직접적으로 찾아봐야 했다면 네이버 큐가 적용된 검색화면에선 나의 취향과 내가 필요한게 무엇이고 어떤 상태인지 세세하게 말을 하면 거기에 맞춘 정보와 더불어 나에게 필요한 상품의 정보 그리고 그 상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를 비교까지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쉽게 말해 내가 얼마나 자세하게 얼마나 상세하게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더욱 더 만족도가 높은 검색 결과를 받을 수 있는 형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네이버 큐 신청방법

네이버 큐 신청 대기 화면
신청 대기 화면


네이버 큐는 아직 베타 버전으로 수 많은 에러와 오류를 수정하고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최적의 결과 값을 주기 위해 많은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신청을 한다고 모두가 다 되는 것은 아니고 대기순번이 정해져 있으며 등록을 기준으로 선착순으로 진행이 되니, 한번쯤 이용을 해서 어떤 느낌인지 먼저 느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대기 명단 신청: Cue 홈페이지에 방문하고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 계정 정보 입력: 네이버 아이디와 성인 인증을 통해 등록하세요.

  • 이메일 확인: 서비스 승인이 완료되면 해당 네이버 메일로 알림이 전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