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연골손상증상 나의 건강을 위해 알아야할 체크방법

무릎연골에 대한 자세한 상세 이미지

무릎연골손상증상 대부분은 유전적 요인과 호르몬의 불균형, 혈액 흐름의 손실에 의한 무혈성 괴사, 골단내 비정상적인 골화, 하지관절의 부정렬, 내분비계 및 순환장애 등 많은 요인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이들의 복합적인 작용이 발생 원인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으시분들 같은 경우엔 관절 주위 동통과 함께 관절 내 염증 및 종창, 잠김 현상(locking), 관절 불안정성(giving way), 염발음(crepitus), 대퇴근육의 약화, 관절 가동 범위 제한 등이 있습니다. 환자들은 흔히
무릎이 ‘찌릿’ 거리면서 갑자기 힘이 풀리거나 슬개골 부위에서 ‘팍’ 튀는 소리를 자주 듣고, 무릎을 굽혔다
펼 때 뭔가 잠긴 듯한 느낌
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상적인 신호는 많으나 100% 확신의 확인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 진단은 주로 전문의에서 임상적인 진료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의사나 전문가의 자세한 검진과 검사를 거쳐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무릎연골손상을 의심하는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름은 무시무시하지만 빠른시기에 발견하면 큰일은 없습니다. 치료법은 다양한 편이며 보존적인 치료(물리치료, 얼음치료, 약물치료 등)와 수술적인 치료(관절경 수술, 개방적 수술 등) 모두 가능합니다. 보존적 치료에서는 무릎연골손상 증상의 경감과 치유를 위한 다양한 치료를 제공해줍니다. 수술적인 치료에서는 치료의 대상이 되는 손상 정도와 환자의 개개인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전반적인 무릎연골손상을 예방하는 방법은 체중조절, 근력강화, 적절한 운동, 부상 예방을 위한 보호장비 착용, 규칙적으로 검진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무릎연골손상은 비교적 경미한 손상부터 심한 손상까지 다양합니다. 즉, 초기에 적극적인 예방을 시도해야 향후 더 심각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무릎연골손상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 빠른 회복을 이루어야 합니다. 매일 적극적인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적극적인 검진과 치료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적인 생활 습관을 고민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내 무릎건강을 위해 무릎연골손상증상 개념 알아보기


건강한 무릎을 위해 반창고를 붙인 남성

무릎 연골손상증상은 박리성 골연골염으로 불립니다. 관절면의 연골과 연골하골이 손상되어 관절면으로부터

부분적 혹은 전체적으로 박리되고 이것이 무혈성 조성을 보일 때를 지칭하는 병변입니다.


국내 연구에 따르면  고관절에서의 무릎연골손상은 약 30% 이상입니다. 무릎 연골손상은
무릎 관절의 내측 부분에서 자주 발생하지만, 외측 부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하게 체크해야될 부분은 긴距근막층 평평함, 무릎 관절 곪음증상, 체중 과부하, 스포츠 손상와 같은 행동으로 인해 진행이 됩니다. 이 외에도 골관절연골증, 공상성 연골쇼크 등에 의해서도 뼈에서 기어 같은 역할을 하는
연골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료방법

.

자신의 무릎을 보호 하고 있는 여성

X-ray 촬영

무릎연골손상의 진단을 위해서는 먼저 X-ray 촬영을 시행합니다. X-ray는 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뼈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산화단층촬영(CT)

X-ray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려울 때 전산화단층촬영(CT)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CT는 X-ray 와 유사하지만, 조직의 크기나 밀도에 따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X-ray와 다릅니다. 이를 통해 뼈의 구조가 보다 정확하게 평가됩니다.


자기공명영상(MRI)

MRI는 무릎연골손상의 조기 발견 및 관절연골면의 상태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는 진단 방법입니다. 이는 뼈에서부터 인접한 조직까지 모든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절경(Arthroscopy)

관절경은 무릎연골손상의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최신 기술입니다. 이는 국소적인 무릎의 병적소견을 집중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무릎연골손상과 관련된 문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유용합니다.



치료에 따라 회복 기간이 다르므로 전문의가 진행하는 적합한 진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진단 방법 중에서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여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진단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치료가 불안정하게 되어, 회복 기간이 더욱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연골손상을 예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포츠를 즐기시는 분들은 반드시 무릎보호대를 착용하시고, 스포츠 운동 전 충분한 워밍업이 필요합니다. 또, 무릎을 급격하게 굽혀서 일어나는 운동은 없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절대 자신의 무릎연골손상증상 나타난다면 무시하지말고 병원을 가는게 중요합니다!